정보를 정하는 바이런입니다. 목차를 이용하시면, 관련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목차

     

     

    금융정보

    카카오뱅크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승인률 좋나요?

    바이런 2023. 5. 17. 21:04

   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카카오뱅크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승인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.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.

     

    금리인하요구권이란?

   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대출받은 금융기관에 해당 대출상품의 금리를 인하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말합니다.
    ‘금리인하 요구제도’는 대출을 이용하는 금융소비자가 취업이나 승진, 재산 증가, 소득 증가, 신용점수 상승 등의 사유로 신용상태가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.

     

    각 업권별로 표준약관이나 모범규정에 근거하여 자율적으로 시행되어 오다가 지난 2019년 6월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을 위해 법제화 되었습니다.

     

    가계대출의 경우 취업이나 승진, 이직, 전문자격 취득 등 소득의 증가나 자산증가 또는 부채감소와 같은 재산이 증가되어 개인의 재무 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신용평가회사의 개인신용평점이 상승한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

     

   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기관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, 금융회사는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 받은 날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수용여부 및 사유를 신청자에게 전화나 서면, 문자메시지, 이메일, 팩스 등을 통해 알려야 합니다.

     

    또한 신용상태의 개선이 금리 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 금리 인하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고, 이 때 불수용 사유에 대해 고객에게 알려야 합니다.

     

    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

     

    2022년 8월부터 금리인하요구권 비교 공시가 시행되어, 각 은행뿐만 아니라 모든 여신 기관(은행연합회, 여신금융협회, 생명보험협회, 손해보험협회,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)이 공개하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2022년 상반기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하여 대출금리 인하 신청을 한 건수는 카카오뱅크가 약 46만건으로 전 은행권에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. 카카오뱅크 외 케이뱅크, 토스뱅크 등 인터넷뱅크의 경우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신청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 놨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카카오뱅크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

     

    • 카뱅 어플 - 관리 - 계좌 관리 화면에서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 하시면 [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] 메뉴 - 신청가능 - 결과 바로 나옴

    이상으로 카카오뱅크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.

     

    무직자300대출 당일 무서류 소액대출 가능한곳

     

   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,부결사유 확인, 대안은?